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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자 (배기호 著, 한국철학사상연구회 企, EBS Books)”를 읽었습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에서 기획한 이 책, “순자”는 전국시대 후기 철학자로 활동한 순자 (荀子, BC 298?~238?)에 대한 동양철학자 배기호 교수의 연구를 대중에게 전달하기 위해 풀어 쓴 글입니다.


 순자의 이름은 황(況)입니다. 순자는 대표적인 유교 사상가 중 한 명인데 그가 주장한 성악설(性惡說)은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와 비교되면서 맹자와 대비되는 사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간은 본성이 악하므로(性惡) 난 그대로 두면 다툼과 혼란이 그치지 않는다고 순자는 주장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을 억누르고 다툼과 혼란을 막기 위해 예(禮)를 통해 악을 교화하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순자가 주장한 이러한 성악설을 인간혐오로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순자의 성악설은 인간의 본성은 악하므로 꿈도 희망도 없는 구제불능의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예(현대적 의미로는 교육)로 가르치는 등 후천적이며 인위적인 노력으로 그 본성을 벗어나게 할 수 있으니(화성기위, 化性起僞), 군주는 예와 법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융례중법, 隆禮重法). 순자의 사상은 공자의 사상을 발전시켰음에도 정통 유가(儒家)와 방법론에서 달랐는데, 공자가 주장한 덕치 (德治) 뿐 아니라 바로 법치 (法治)와 패도 (覇道)를 인정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법가(法家)와도 비슷한 부분이 있는데 법가와 다른 부분은, 순자는 법 혹은 시스템도 중요하다 인정하지만 법가와는 다르게 그것을 운용하는 사람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는 점입니다. 또한 옛 군주보다 시대적으로 가까운 훌륭한 왕을 본받아 (법후왕, 法後王) 사람마다의 맡은 역할을 다하게 하는 것(천인지분, 天人之分)이 정치의 요체라 주장하였습니다.

춘추전국 시대는 그 이전의 질서가 무너지고 오로지 패권만을 위해 



순자의 사상과 주장을 살펴보다 보면 신분제 등 시대적 한계가 분명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적 사상의 편린(片鱗)이 눈에 띕니다. 이는 그의 주장이 아무래도 현실과 시스템을 중시한 사상이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순자라 하면 맹자의 반대항 정도로만 생각하고 그의 주장이나 사상에 대해서는 깊이 알지 못하였는데 이 책, “순자”를 통해 순자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덧붙이는 말 : 순자의 13대손이 문약 순욱(荀彧, 文若, 163~212)이고, 14대손 공달 순유(荀攸, 公達, 157~214)입니다. 

 
#순자, #동양철학, #배기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EBSBOOKS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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