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나라 출판 시장 자체가 척박하다 보니 해외 유명 시리즈의 경우 한 두 작품만 출간하고 후속 작품은 출간이 안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SF나 판타지 같은 장르물에서 그런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곤 합니다. 브랜던 샌더슨의 ‘미스트본’ 시리즈, 고든 R 딕슨의 ‘용기사’ 시리즈, C. J. 체리의 ‘The Company Wars’ 시리즈, 데이비드 브린의 ‘Uplift Universe’ 시리즈, 댄 시몬스의 ‘하이페리온’ 시리즈, 루이스 맥마스터 부졸드의 ‘보르코시건’ 시리즈, 이언 M. 뱅크스의 ‘컬쳐’ 시리즈, 스콧 린치의 ‘젠틀맨 바스타드’ 시리즈 등등 손에 꼽기도 어려울 정도로 많은 작품의 후속작을 여전히 기다리고 있지만 기약은 없습니다. (시리즈 후속작을 위해 공간을 비워놓은 책장이 썰렁할 때가 있습니다.) 역사물인 패트릭 오브라이언의 ‘오브린 앤 머투린’ 시리즈 역시도 같은 전철을 밟고 있기도 하구요. 


물론 나오미 노빅의 ‘테메레르’ 시리즈, 프랭크 허버트의 ‘듄‘ 시리즈, 래리 니븐의 ‘링월드‘, 제임스 P. 호건의 ‘별의 계승자‘, 코니 윌리스의 ‘옥스포드 시간여행자’ 시리즈 등과 같이 전체를 완결한 시리즈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르 문학 팬으로서 완간은 커녕 후속작 출간도 안되고 있는 시리즈가 더 크게 보이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기다림에 지친 상당수의 독자들은 후속작의 출간을 믿지 못하게 되고, 결국 후속작 출간을 기대하기 어려운 대작 시리즈물의 판매가 부진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마지막 작품까지 출간하겠다는 출판사의 호언장담을 믿고 10권이나 구매한 보르코시건 시리즈도 출간 중단될 정도니 그 불신에는 합당한 이유도 있습니다. 시리즈물의 경우 전체 시리즈를 봐야지만 작가가 구축한 세계관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 텐데 출판사에서 판권만 쥐고 출간을 안하는 상황은 참 난감하기 그지 없습니다. (물론 출판사 나름의 사정이 있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시어니 트윌’ 시리즈의 완간은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작 “시어니 트윌과 종이 심장 (찰리 N. 홈버그 著, 공보경 譯, 이덴슬리벨, 원제 : The Paper Magician)”, “시어니 트윌과 거울 마법 (찰리 N. 홈버그 著, 공보경 譯, 이덴슬리벨, 원제 : The Glass Magician)”에 이어 ‘종이 마법사 트릴로지’의 마지막 편인 “시어니 트윌과 대마법사 (찰리 N. 홈버그 著, 공보경 譯, 이덴슬리벨, 원제 : The Master Magician)”이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 


(전작의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므로 유의바랍니다.)


“시어니 트윌과 대마법사”는 전작에서 종이 마법사가 되기 위해 견습 과정을 거치던 시어니 트윌이 범죄자인 리라, 그래스, 시라즈와의 전투를 치룬 2년 뒤의 이야기입니다. 시라즈가 수감되어 평화로운 견습 생활을 즐기는 시어니 트윌에게는 한 가지 비밀이 있습니다. 사상 유래 없이 모든 재료를 다루는 대마법사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물론 종이 마법 견습 중이라 다른 마법의 경우 책으로만 배워 성취가 비록 더디긴 하지만요. 

그러던 중 에머리 셰인은 시어니 트윌의 정식 마법사 자격 시험을 본인이 감독하지 않고 공정성을 위해 다른 종이 마법사에게 시어니 트윌을 보내려고 하는데, 수감중이던 신체마법사 시라즈가 탈옥하는 사건까지 벌어집니다.

시어니 트윌은 시라즈가 자신의 가족과 에머리 등을 살해할까 두려워하는 와중에 낯선 환경에서 자격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데…


찰리 N. 홈버그가 만들어낸 재료 마법이라는 매력적인 세계관, 개성 넘치는 등장인물에 흠뻑 젖어 ‘종이 마법사 트릴로지’를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YA스러운 점이 없지는 않았지만 갈등 구조는 충분히 흥미로웠습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시어니 트윌과 만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물론 견습생으로서 제약이 없어진 시어니 트윌의 능력을 고려하면 시리즈의 마지막 편이 된 것은 어쩔 수 없이 납득 가는 마무리이긴 합니다. (하지만 외전이 아직 남아있어 재료 마법의 세계관을 좀더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어니트윌과대마법사, #이덴슬리벨, #찰리N홈버그, #공보경, #판타지, #종이마법, #유리마법, #금속마법, #고무마법, #어번판타지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