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미국 영화나 일본 애니메니션를 즐겁게 소비하면서도 부러웠을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우리 이야기, 노래가 전 세계적인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이 그랬고, ‘DP”가 그랬으며 최근에는 ‘마스크걸’이나 ‘무빙’이 그렇습니다.
넷플릭스나 스포티파이 등 전 세계적인 컨텐츠 플랫폼이 자리 잡은 덕분도 있겠지만 우리의 문화 역량이 그만큼 성숙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지금 한 때의 현상으로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즉 좋은 컨텐츠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또 지금보다 더 발전한 이야기가 나오기 위해서는 문화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시도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언저리 프로젝트는 이러한 시도 중 하나로 영상화를 목표로 써놓은 스토리 콘텐츠를 소설 형태로 바꾸어 책이라는 매체를 통해 세상에 알리는 프로젝트입니다. ‘23년 3월에 이미 “언저리 프로젝트 vol.01 : SF”로 세상에 공개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읽은 “언저리 프로젝트 vol.02 : 무경계 (한기중, 손정우, 이아영, 민병우, 김형준 共著, 시공사)”는 프로젝트의 두번째 결과물입니다. 첫번째는 SF라는 장르로 한정하였다면 이번 작품집은 장르와 소재의 구분이 없는 ‘무경계’를 키워드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작품들은 조선시대에 불시착한 UFO(飛車) 이야기, 변종 바이러스로 세상을 멸망시키려는 집단과 싸우는 이야기, 냄새로 세상을 보는 사람 이야기와 같이 미스터리, 액션, SF, 판타지 등 복합 장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 “언저리 프로젝트 vol.02 : 무경계”에는 작가들이 만들어낸 5개의 세상이 이 책에 펼쳐져 있습니다. 하나 같이 흥미로운 세상입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끝이 아니지요.
가장 큰 미덕은 바로 ‘재미’입니다. 재미를 규정하기는 참 어렵지만 하나의 세상을 바라보는데 열쇠와 같지 않나 생각합니다.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데 재미라는 요소는 독자를 작품이라는 세계에 끌어들이는데 매우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이지요. 재미는 흥미진진한 이야기에서 파생되면서 그 이야기가 이끄는 여정에 독자를 동참하게 만듭니다. 그러면서 작품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우리, 이야기가 어디까지 나아갈지 그 지평을 보고 싶은 분이라면 한국 작가들의 어느 책을 읽어봐도 좋겠지만 ‘언저리 프로젝트’를 주목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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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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