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세포와 항상성 지키기 (김대준, 전성제, 권오민 共著, 동아엠앤비)
“세포와 항상성 지키기 (김대준, 전성제, 권오민 共著, 동아엠앤비)”를 읽었습니다. 일반 대중과학서는 아니고 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생명과학 부교재 시리즈인 “속보이는 생물” 시리즈의 첫 권으로 출간된 책입니다.
이 책은 생명의 특성, 생명 과학의 방법론, 생명과학의 역사를 시작으로 생명체의 기본 구조인 세포, 세포의 에너지 대사, 항상성, 호르몬, 신경계, 면역 반응 등 다양한 생명 현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전에 “생명의 도약 (닉 레인 著, 김정은 譯, 글항아리, 원제 : Life Ascending: The Ten Great Inventions of Evolution)”을 읽은 적이 있는데 생명 현상에 대해 매우 광범위하면서도 깊게 다룬 책으로 기억합니다. 다만 비전공자로서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 “세포와 항상성 지키기”는 중고등학생 대상의 부교재로 출간된 책이라 이러한 생명 현상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상 생활을 하면서 궁금할 수 있는 현상들을 바탕으로 그와 관련한 생명 반응을 설명하고 있어 일반 독자들이 쉽게 공감하면서 (ex. 아이스크림을 먹었더니 머리가 지끈지끈, 라면을 먹고 자면 왜 얼굴이 부을까? 등) 그 궁금증을 풀어주는 방식인데 다른 생명 과학 관련 대중과학책을 읽으면서 이해가 안가는 대목이 있으면 이 책을 부교재 삼아 찾아 읽어도 좋을 것 같아요.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부교재라는 이름이 붙이긴 했는데 생명 현상에 대한 교양 과학 서적으로 읽어도 훌륭한 책으로 생각합니다. 자매 시리즈로 “속보이는 물리” 시리즈는 벌써 물리는 뉴턴 역학, 전자기학, 빛과 파동 등 총 세권이 이미 나와 있네요. 장바구니에 담아야 하겠어요.
#세포와항상성지키기, #속보이는생물1, #김대준, #권오민, #전성제, #동아엠앤비, #문화충전200, #문화충전200이벤트, #문화충전, #문화충전200서평단
※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